홈 > 구미소식 > 의회.행정
의회.행정

맑은 물 나눔과 상생발전에 관한 협정서 체결

이순락기자 0 1993

ff3729e8b2f0ce3d6a81c5176e0cc71a_1649055816_1464.jpg
 

대구광역시 구미 해평취수장 공동이용 협정서 체결식이 4월 4일 오후 3시30분에 환경부주관으로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렸다.


 협정식에는 김부겸 국무총리가 임석한 가운데 국무조정실, 환경부,  경상북도, 대구광역시, 구미시, 한국수자원공사 6개 기관이 참석하여 서명했다.


 이번 체결식은 2021년 6월 24일 낙동강유역물관리위원회에서 의결한 “낙동강 통합물관리방안” 중 “안전한 물 다변화 방안”과 그 부속서인 “낙동강 상·하류간 지역상생방안” 이행을 위한 것으로 각 기관이 상호 협력하기로 합의했다.


 협정서에 따르면 대구시는 광역상수도 시설인 구미 해평취수장에서 1일 30만톤의 물을 공급받는다. 그러나 구미시에서 필요한 용수를 최우선 공급하기로 하며 갈수기 수량 부족 등 물이용 장애가 발생할 경우 대구시에 공급하는 물의 양을 줄이거나 공급을 중단하기로 했다.


ff3729e8b2f0ce3d6a81c5176e0cc71a_1649055832_3918.jpg
 

  구미 지역 주민들이 가장 우려하는 구미시 관내 상수원보호구역, 공장설립제한구역, 공장설립승인지역의 추가 지정 확대는 없다고 환경부가 확약 했다. 그리고 대구광역시는 문산·매곡 취수량의 일부를 해평취수장으로 이동 취수하더라도 상수원보호구역 등 토지이용제한지역을 현재 상태로 유지한다고 약속했다.


 환경부는 낙동강수계기금 중 일부를 구미시에 착공 년부터 구미시에 100억원을 상생기금으로 지원한다. 또한 구미시의 도시발전에 필수 환경기초시설인 구미하수처리장 시설개선사업과 중앙하수처리장 증설사업에 국비를 적극 지원하기로 했다.


 또한 환경부는 해평습지 일대의 생태축 복원사업을 우선 추진하고 생태관광지역 지정 및 탐방시설 확충, 철새박물관 설치 등 해평습지 일대의 생태자원을 활용한 지역발전 사업에 협력하기로 했다.


 대구광역시는 협정서 체결 년도에 상생기금으로 구미시에 일시금 100억원을 지원한다. 또한 구미국가5산업단지의 분양 활성화를 위해서 입주업종 확대에 협력하고 구미에서 생산되는 농축산물 활로 지원을 위해서 대구시 관내에 직거래장터를 개설하며 공공급식센터에서 우선 구매하기로 합의 했다.


 경상북도는 제2차 공공기관이전 시 구미시에 우선 유치되도록 노력하기로 서명했다. 또한 습지생태원, 정원조성 등 해평습지 일대의 생태자원을 활용한 지역발전에 적극 협력한다. 

 특히, 경상북도와 대구광역시는 KTX 구미역 신설을 위해 행·재정적 지원에 나선다. 그리고 대구경북통합신공항 이전에 따른 공항철도 건설시 서대구∼신공항 구간 중 구미시 행정구역 내에 동구미역을 신설하는


데 협력하기로 합의 했다.


 국무조정실은 상생발전 사업의 구체화 및 원활한 이행을 위해 실무협의회를 두고 추진상황을 점검하며 협정서 사항이 원만히 추진될 수 있도록 적극 조정하기로 했다.


 협정서에는 각 기관이 협정서에 명시된 내용을 합당한 이유 없이 이행하지 않을 경우 협정을 해지할 수 있다는 단서 조항을 달았다.


 김부겸 총리는 협정체결에 참여한 기관이 힘을 모아 상생발전방안이 반드시 실현 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중앙정부의 적극적인 지원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하고 협정 내용이 기관 간 합의된 이상 기관장이 바뀌더라도 변함이 없을 것임을 다시 한번 확인하고 끝까지 최선을 다해 줄 것을 당부했다.


 장세용 구미시장은 이번 협정서는 10여년간의 지역 갈등을 해소하고 지역발전을 마련하는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 협정서 내용이 충실히 이행될 수 있도록 정부 및 관계기관과 협심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환경부가 추진하는 취수다변화 사업은 대구광역시가 필요한 1일 58.8만㎥ 중에 대구 문산·매곡 취수장에서 28.8만㎥을 생산하고 인근 시군지역에 공급하는 광역상수도 취수장인 구미해평취수장에서 대구 정수장 까지 55㎞의 관로를 부설하여 30만㎥을 이용하는 것으로 2025년에 착공하여 2028년도에 준공할 계획이다.


 취수원 이전 문제는 1991년도 구미산단 낙동강 페놀유출사고를 계기로 대구취수원 상류 이전 필요성이 대두 되었고 2009년도에 대구시의 정부건의를 시작으로 지금까지 이어져 왔다. 




기사등록 : 이순락기자
# [경북미디어뉴스]의 모든 기사와 사진은 저작권법에 따라 무단전재시 저작권료를 청구할 수 있습니다.
0 Comments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KakaoTalk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