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구미소식 > 의회.행정
의회.행정

제8대 구미시의회, 지난 4년간 쉼 없이 달려왔습니다!

이순락기자 0 3157

 7b7d0ea3e4d83d77c150ea9096cbd585_1654666557_7651.JPG 

구미시의회 전경 

구미시의회는 6월 3일부터 6일간의 일정으로 열린 제258회 임시회를 끝으로 계획된 제8대 공식 일정을 최종 마무리했다.

7b7d0ea3e4d83d77c150ea9096cbd585_1654666591_2974.jpg
본회의장 전경 

 제258회 임시회에서는 ▲구미시 강소연구개발특구 지원에 관한 조례안 등 총 22건의 안건을 심도 있게 검토해 원안 가결하였으며, 이선우 의원은 구미시의 감사결과에 대한 분석과 청렴구미를 위해 나가야할 할 방향을 집행기관에 제언하였다.


2018년 8월 시민들의 뜨거운 관심과 기대속에서 출범한 제8대 구미시의회는 전반기 김태근 의장, 후반기 김재상 의장을 중심으로 지난 4년간 정례회 8회, 임시회 27회 등 총35회 393일간의 회기 일정을 운영하며 시민의 목소리를 경청하고 민의의 대변인이자 봉사자로서의 역할을 다하기 위해 열심히 달려왔다.


□ 시민의 불편함은 줄이고 복리증진을 위한 활발한 입법 활동 

 제8대 구미시의회는 조례 제·개정 288건, 예산 결산 승인 25건, 동의안(승인안) 119건 등 총 749건의 안건을 심의의결 하는 등 지난 4년간 시민의 입장에서 의회 본연의 역할인 입법 활동을 충실하게 이행하였다.


□ 올바른 시정 방향과 보다 나은 구미를 위한 견제와 감시 그리고 소통

 구미시의회는 지난 4년간 지방의회의 주요 역할 중 하나인 행정사무 감사에서 총 1,154건의 지적사항을 시정·권고하였다. 행정사무 감사 과정에서 올바른 예산 사용을 위하여 의원 한명 한명이 보다 전문적이고 열정적으로 참여하는 등 시정의 올바른 방향을 제시하여 시민의 대의기관인 의회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였다. 또한 집행기관 간부 공무원과의 소통을 통해 불필요한 제도개선 등 시민 만족 제고와 시정질문 15건과 5분 자유발언 71건을 통해 불합리한 시정 개선에도 최선의 노력을 다하였다. 


□ 지난 4년간 구미경제 활성화를 위해 구미시의회 제8대 의원 모두가 힘을 모았다. 

 - 삼성전자 네트워크사업부 수도권 이전 반대 결의문 채택(2018. 7. 23.)

지역경제에 심각한 타격을 주는 삼성전자 네트워크사업부의 수도권 이전을 제8대 구미시의회 의원 전원은 모두 한마음 한뜻이 되어 긴급대책회의를 열고 제224회 구미시임시회에서 삼성전자 네트워크사업부 수도권 이전 반대 결의문을 채택 하였으며, 삼성전자, 국회를 항의 방문 하는 등 최선의 노력을 다하였다. 

7b7d0ea3e4d83d77c150ea9096cbd585_1654666623_0321.jpg
SK하이닉스 반도체 특화 클러스터 구미 유치를 위한 결의문 채택 

 - SK하이닉스 반도체 특화 클러스터 구미 유치를 위한 결의문 채택(2019. 1. 24.)

산업통상자원부로부터 발표된 「반도체특화 클러스터 조성」사업과 관련하여 「SK 하이닉스 투자 유치 관련 현황」을 집행기관으로부터 보고 받은 뒤 개최된 의원간담회에서는 당시 SK하이닉스 투자 유치 시 수십조 원의 생산유발효과와 1만명 이상의 고용 창출 효과 발생 등을 예상하고 제8대 의원들은 SK하이닉스 반도체 특화 클러스터 구미 유치를 위해 의원 전원이 최선을 다할 것을 약속하고, 제228회 구미시의회 임시회에서 SK하이닉스 반도체 특화 클러스터 구미 유치를 위한 의회 결의문 채택과 구미시장, 경상북도 경제부지사와 함께 청와대 및 행정안전부를 방문하여 SK하이닉스 반도체 특화 클러스터 사업의 최적지임을 설명하는 등 42만 구미시민의 간절한 염원을 전달하였다.


□ 공부하는 의회상 정립을 통해 전문적인 지식과 역량을 갖춘 의회로 거듭나

 제8대 구미시의회는 집행부의 새로운 정책에 대한 전문성을 구축하고, 급변하는 의정 환경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였다. 이를 위해 「구미시의회 의원연구단체 구성 및 운영 조례안」을 제정하여 전문성 강화 및 입법 활동의 기초를 마련하였다. 특히, 성별간 불균형에 대한 이해와 지식을 갖추기 위해 성인지 감수성 교육을 실시하고 조례안 및 예산안 처리, 행정사무 감사 등 의원들의 의정 실무에 중점을 둔 교육을 실시하는 등 차별화된 교육을 통해 역대 가장 많은 초선의원이 등원했음에도 불구하고 전문지식과 역량을 갖춘 뛰어난 의정활동 결과로 나타났다.


□ 여·야 의원들 간의 소통과 화합으로 발전적인 의정활동 수행

 제8대 의회의 가장 큰 특징은 다양한 연령, 성별, 정당 등의 의원들로 구성되었다는 점이다. 제7대 의회에 비해 다양한 의원들이 등원하면서 초기 여야 의원들 간의 이견 등 소통의 문제가 있을 수 있었지만, 전국체전 조사특위 및 대구취수원 구미 이전 반대 특별위원회 활동 등 지난 4년을 통해 구미시의회는 건설적인 비판과 견제를 통한 발전적인 의정활동으로 평가받고 있다.


□ 시민과 항상 함께하는 열린 의정활동 매진

 구미시의회는 시민의 대의 기간인 만큼 시민들과의 소통을 최우선으로 두고 있다. 특히, 시민들이 의회의 의정활동을 언제나 확인할 수 있도록 많은 노력을 하였다. 우선 전자도시, 산업도시에 걸맞게 본회의뿐만 아니라 상임위원회 회의 영상을 홈페이지와 모바일(스마트폰)로 실시간 중계하고 있으며 의정활동 영상과 의정 소식지 제작 등 다양한 방법으로 의정활동을 시민들에게 공개하고있다. 특히 올해 초에는 PC 버전과 모바일 버전의 이원화로 운영되던 구미시의회 대표 홈페이지를 전면 개편하며 시민들의 홈페이지 접근성과 편의성을 제고하였다. 새로운 홈페이지는 다양한 단말기에 최적화된 사용 환경을 제공하였고, 최신 방향을 반영한 디자인과 사용자 중심의 서비스 제공을 중점으로 개선하여 더 가까운 소통으로 시민들과 함께하는 열린 의회를 추구하였다.


□ 제8대 구미시의회 의원들은 온전한 지방자치를 위해 열심히 달려왔다.

 제8대 구미시의회는 지방의회 운영의 자율성 확보와 사무직원의 전문성 확보를 위해「지방자치법 전부개정안 수정 촉구 결의문」을 제254회 임시회에서 채택 후 국회, 대통령비서실, 행정안전부, 기획재정부 등에 본 수정안이 반영될 수 있도록 구미시의회 의원 전원이 그 뜻을 모아 전달하였다. 

 이와 더불어 과거에 비해 예산 규모가 확대되고 자치사무의 사업 규모도 커져 집행기관에 대한 감시와 견제 필요성이 더욱 요구되고 있는 실정을 반영하기 위해 제247회 임시회에서 지방의회법 제정 촉구 결의문을 채택하고 국회와 중앙정부에 강력하게 촉구하는 등 온전한 지방자치로 한 걸음 더 다가갈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였다.

 그 결과 2022년 1월 13일 자로 개정된 지방자치법이 시행됨에 따라 구미시의회는 구미시장으로부터 인사권 독립을 통한 온전한 지방자치의 첫걸음을 떼었다. 또한 의원들의 행정사무 감사, 예산안 심사 등을 지원하는 정책지원관을 채용하여 보다 전문성이 향상된 대의기관의 역할을 충실히 이행할 수 있게 되었다.

7b7d0ea3e4d83d77c150ea9096cbd585_1654666826_1991.jpg
구미시의회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대비상황 점검 

□ 전례가 없는 코로나19 구미시의회가 함께

 전례가 없는 코로나19 상황에 구미시의회는 시민의 피해는 줄이고 구미시민의 안정적인 삶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였다. 

 코로나19 상황의 조짐이 있을 때부터 구미시의회는 구미시 재난안전대책본부를 찾아 긴급상황을 점검하였으며, 

 시민들의 경제적 피해에 실질적이고 적극적인 긴급생활비 지원은 물론 지방세 및 상하수도 요금 감면과 카드 수수료 지원, 일자리 지원 등을 의결하여 시민 만족 제고에도 힘썼다.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한 구미시 공무원 및 현장 근무자들을 격려 방문, 간식 지원 등 현장 애로사항 청취하는 등 시민들을 위해 최선을 노력을 다하는 관계자들의 근무환경 개선에도 최선의 노력을 다했다. 


 김재상 의장은 「지난 4년간 코로나19 등 대내외적으로 어려움이 있었지만 동료 의원들의 열정을 담은 의정활동과 집행기관 공직자 여러분의 헌신, 그리고 무엇보다 시민 여러분의 변함없는 성원 덕분에 제8대 의회가 개원 이래 가장 활발한 의정활동을 펼칠 수 있었다」라고 폐회사를 밝혔다. 

이와 더불어 「지난 12년간의 의정활동을 통해 쌓은 경험이나 연륜들이 구미시 발전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소회를 밝히고, 

그동안 제8대 구미시의회를 성원해 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의 인사와 새롭게 출범하는 제9대 의회가 한 단계 더 성숙하고 도약할 수 있도록 시민 여러분들의 아낌 없는 성원을 당부하였다. 




기사등록 : 이순락기자
# [경북미디어뉴스]의 모든 기사와 사진은 저작권법에 따라 무단전재시 저작권료를 청구할 수 있습니다.
0 Comments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KakaoTalk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