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경북소식 > 경북소식
경북소식

청송군, 2025년 농정운영 방향 발표 “부자되는 청송농업”

이순락기자 0 368

eae54cc15eceeb706aa531189652e7b4_1737103435_6695.jpg
 

청송군(군수 윤경희)2025년 농정운영방향으로 부자되는 청송농업 설정하고, 군 예산의 23%에 해당하는 1,155억 원을 농림사업 분야에 투입해 새롭게 피어나는 미래 농촌 건설에 전력을 다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군은 생산비 절감 농업정책 지속가능한 미래 농업 육성 청송사과 브랜드 경쟁력 강화라는 3대 농정 전략을 수립했으며, 이를 통해 청송군의 농업경쟁력을 강화하고 농촌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3대 중점전략을 살펴보면,

첫째, 생산비 절감 농업정책추진에 있어 청송군의 주 소득원인 과수생산기반 선진화를 위해 FTA기금 과수고품질시설현대화사업에 91억 원, 생산비 상승 대비 재배시스템 혁신을 위한 미래형 과원 조성 묘목비 29억 원, 고품질 과수생산을 위한 과실전문단지 생산기반 조성 8억 원, 과수용 농기계지원, 과실 생산비절감 및 품질제고, 과수 고품질 생산자재 등 노동력 절감과 품질향상을 위해 30억 원을 지원한다.

eae54cc15eceeb706aa531189652e7b4_1737103447_8207.jpg
 

또한, 청송사과 무적엽 생산 및 유통을 통해 불필요한 농작업 단계를 줄여 생산비와 노동력을 절감하고 생산경쟁력을 확보할 예정이다.

아울러, 농업인 소득안정을 위한 공익직불제 등 132억 원, 경상북도 농어민수당 40억 원, 농작물재해보험료 358억 원, 농기계종합보험료를 포함하여 농업인안전재해보험료 지원에 13억 원의 사업비를 확보하여 농업인의 안정적인 영농수행과 농업생산활동 기반을 지원할 계획이다.

둘째, “지속가능한 미래 농업 육성을 위해 유기농업자재 지원, 친환경 지력증진 등 친환경농업 육성과 고품질 식량작물 생산에 58억 원을 지원하여 농업의 환경보전 기능을 증대하고 식량작물의 생산경쟁력을 지속적으로 높여 나간다.

과원 미세살수장치 설치에 44억 원을 지원하여 기후변화에 대응한 안정적 농산물생산과 지속가능한 영농환경 조성에 힘쓸 예정이며, 고품질 고추생산을 위해 20억 원, 채소·특용작물 생산기반조성에 8억 원, 청송고추 우량묘 보급사업에 12억 원을 지원하여 사과 외 농가수익 작물의 다변화로 미래 농업시장에 대비할 계획이다.

또한, 스마트 농업 육성에 30억 원, 청년농업인 육성에 8억 원을 투입하여 미래 환경변화에 대응하고 농업 발전을 이끌어나갈 유망한 청년 농업인을 발굴하고 나아가 정예 농업 인력으로 육성하여 농촌 활력 증진과 지속 가능한 농업농촌 발전을 구현할 계획이다.

마지막으로 청송사과 브랜드 경쟁력 강화를 위해 직거래 활성화 및 지역농특산물 마케팅 전략 다변화, 유통시스템 전환을 통하여 농업경쟁력을 확보할 예정이다. 또한 수출농식품 안전성 제고 지원 등으로 청송사과 수출 기반을 조성하고 지역농산물의 소비촉진과 고부가가치 제고를 위하여 농식품 가공산업을 육성한다.

이와 함께 꼭지 무절단 청송사과 유통으로 국내 사과시장 유통방식의 혁신을 선도하고, 특히 청송군 농산물 산지공판장에 온라인 경매 시스템을 도입하여 유통비용을 줄여서 생산자는 제값을 받고 소비자는 신선한 농산물을 저렴한 가격에 살 수 있는 혁신을 만들어 나갈 계획이다.

아울러 농산물 산지유통시설지원 24억 원, 산지유통 기능 강화를 위한 통합마케팅 조직 지원 18억 원, 청송군농산물 산지유통센터 운영 및 출하농가에 4억 원을 지원한다.

윤경희 청송군수는 앞으로도 우리 군은 기후변화와 농업 인력 부족 문제에 슬기롭게 대처하며 지속 가능한 영농환경을 만들어 가겠다.”, “‘부자되는 청송농업을 실현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기사등록 : 김영숙기자
# [경북미디어뉴스]의 모든 기사와 사진은 저작권법에 따라 무단전재시 저작권료를 청구할 수 있습니다.
0 Comments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KakaoTalk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