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경북소식 > 경북소식
경북소식

「치매보듬마을 치매안심프로그램」운영

이순락기자 0 184

5839dee0a28be0da341b7d8a743390c2_1752127879_6908.jpg
 

성주군치매안심센터는 치매예방과 인식개선을 위해 520일부터 치매보듬마을 2개소(대가면 용흥2, 벽진면 용암1) 마을주민을 대상으로 치매안심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치매보듬마을이란 지역주민이 직접 참여하여 치매에 대한 부정적 인식개선과 매환자에 대한 관심과 돌봄 문화를 조성하는 사업으로 성주군치매안심센터는 앞서 사전 주민인식도 조사 및 치매조기검진을 실시하고 운영위원회를 구성하여 회의를 개최 및 성주소방서 및 경찰서와 연계하여 생활안전교육을 실시하였다.

 

이번에 진행하는 치매 안심 프로그램은 주 1회 총 12회기 과정으로 운영되며 치매예방을 위한 인지프로그램 뿐 아니라 어르신 장애예방을 위한 낙상 및 뇌졸중 교육, 산림치유기관과 연계하여 마을 화단가꾸기 프로그램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구성하여 진행 중이다.

 

특히 산림치유기관과 연계하여 진행하는 화단 가꾸기 프로그램은 전문 치유농업사와 함께 계절 꽃과 허브를 심고 가꾸면서 치유의 시간을 가질 수 있도록 구성하였고, 흙을 만지고 식물을 돌보는 과정을 통해 감각을 자극하고, 신체·인지 활동을 병행하여 주민들이 치매를 예방하고 치매에 대한 인식을 개선을 할 수 있는 시간을 마련하였다.

프로그램에 참여한 마을주민은 농사 외에 흙이나 꽃을 가꿔볼 일이 없었던 거 같은데, 이 나이에 꽃도 심어보고 오래 살고 볼 일이다. 마을 사람들 다 같이 허브도 심고 꽃도 심어서 경로당 앞에 두니 알록달록하니 참 예쁘다.”며 흐뭇해하셨다.

 

성주군치매안심센터 관계자는 주민들이 함께 모여 치매 예방도 하고 마을을 예쁘게 가꾸며 좋아하는 모습이 인상적이었고, 앞으로도 다양한 치매 친화적 프로그램을 통해 주민들이 함께 행복할 수 있는 마을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전했다.



기사등록 : 김영숙기자
# [경북미디어뉴스]의 모든 기사와 사진은 저작권법에 따라 무단전재시 저작권료를 청구할 수 있습니다.
0 Comments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KakaoTalk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