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로 즐거운 일상!『산매골 별빛 마을잔치』개최
와룡면(이하리) 산매골 마을에서는 안동 문화도시 『마을마을 네트워크』사업을 통해 ‘산매골 별빛 마을잔치’를 지난 20일 산매골 녹색체험관 마당에서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도심에 비해 문화향유가 어려운 읍면지역 마을 주민들이 직접 추진한 것으로 주민공연 및 전시, 체험, 관람행사 등으로 진행됐다.
마을 예술가들의 시낭송, 행위예술, 노래, 색소폰 연주, 태평소 연주 등의 프로그램과 함께, 주민들이 자유롭게 그림을 그려보는 체험마당과 마을 예술화 작업을 통한 전봇대 그림, 천연염색 전시도 이루어졌다.
특히, 주민 의견을 모아 마을 환경개선을 추진하는 산매골 마을예술화 사업과 마을주민 문화 즐기기 사업인 산매골 별빛 마을잔치로 구분해 진행했다. 마을 예술가와 주민들이 화합하고 즐기는 차원을 넘어 마을의 문제를 지속적으로 이야기하고 해결해 나가기 위한 소통 창구 역할로 만들어나갈 예정이다.
이번 행사를 준비한 산매골 마을 주민들은 “이웃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논의하면서 마을에 대한 관심이 더 커졌고 마을 주민들이 가진 예술적 끼도 찾을 수 있어 즐겁고 흥미로운 경험이었다.”고 말했다.
또한, 문화도시 사업을 지원하고 있는 안동시와 한국정신문화재단에서는 “주민들이 직접 마을 문화 행사를 기획하고 실행해 보는 과정을 통해 마을 공동체가 더욱 성장하기를 바라며, 작지만 주민 주도의 마을 문화활동이 지역 전체로 퍼져나갈 수 있도록 지속적인 지원을 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한편, 이번 행사와 관련한 내용은 안동문화도시플랫폼 홈페이지(www.andongculture.com)에서 확인 가능하며, 기타 문화도시사업과 관련한 문의는 한국정신문화재단 문화도시팀 054)857-8537 으로 하면 된다.
기사등록 : 박희성기자
# [경북미디어뉴스]의 모든 기사와 사진은 저작권법에 따라 무단전재시 저작권료를 청구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