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경북소식 > 경북소식
경북소식

지방소멸 대응 지역활력타운 공모 ‘청도군’ 선정

이순락기자 0 1462

d6f89f9ab957e9a389bfc6658986b457_1685943642_5635.jpg
 

경북도는 2023년 국토교통부 등 7개 부처가 협업해 시범사업으로 공모한 2023년 지역활력타운 공모사업에 청도군의 ()() 도원(DO-ONE)”이 선정됐다고 밝혔다.

 

지역활력타운 공모사업은 올해 처음으로 시행되는 사업으로 주거+생활인프라+생활서비스가 복합된 균형 있는 생활거점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인구감소, 일자리 감소, 청년 유출 및 지역 후퇴 등으로 악순환이 지속되고 있는 지역에 귀농귀촌하는 은퇴자청년층 등을 대상으로 지방 이전을 유도하고 정착을 지원한다.

 

경북도는 청도군 화양읍 범곡리 일원 39천여부지에 올해부터 2026년까지 4년간 총사업비 396억 원을 투입해 수요자 맞춤형 단독주택 50, 진입도로와 수변도로 등 기반시설과 어린이 체육센터를 조성하고, 주변 복숭아밭(무릉도원)을 활용한 녹지 텃밭도 조성할 계획이다.

 

특히 이번 지역활력타운 조성으로 일자리는 있지만 열악한 주거환경으로 정착을 망설이는 청년들이 청도로 몰려와 지역에 활력을 불어넣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이번 공모는 인구소멸 위기에 직면한 7개 지역(강원충북충남경북경남전북전남)21개 시군이 공모를 신청해 청도군을 포함해 7곳이 최종 선정됐다.

 

지역활력타운 공모사업이 주목받는 또 다른 이유는 국토교통부행정안전부문화체육관광부농림축산부보건복지부해양수산부중소벤처기업부가 힘을 합쳐 지역사회가 직면하고 있는 지방소멸과 고령화의 위기에 대응하고자 각 부처별로 지원하는 사업을 한 곳에 집약해 지역에 새로운 바람을 불어 넣는다는 점이다.

 

또 윤석열 정부의 국정목표인 대한민국 어디서나 살기 좋은 지방시대실현을 위한 좋은 모델로도 평가된다.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올해 시범사업으로 추진한 지역활력타운 사업이 청년을 지역으로 유도하고, 지역에 활력을 불어넣는 모범적인 사업으로 조기 정착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라고 밝혔다.

 

 

 

 

 

 



기사등록 : 박희성기자
# [경북미디어뉴스]의 모든 기사와 사진은 저작권법에 따라 무단전재시 저작권료를 청구할 수 있습니다.
0 Comments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KakaoTalk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