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사설칼럼 > 광두칼럼
광두칼럼

光頭칼럼 ; “안동양반, 선산양반 그리고 경주양반”

이순락기자 0 25772


67ef70b0788cab0b34347ddf58818814_1619523156_7855.png
~光頭 이순락, 본지 발행인 ~



c8622d829eac604d020ad840fd204880_1633226059_4752.jpg
 

안동 가서 양반 자랑하지 말고, 문경 가서 돈 자랑하지 말라는 말이 있습니다.”고 문경 탄광 견학 때 들려준 그곳 문화관광 해설사의 얘기였다. 안동 양반에 대한 설명을 하려다 보니 필자가 살고 있는 선산과 필자의 고향인 경주에 대한 얘기도 하지 않을 수 없다는 생각이다. 다만 문경에서 돈 자랑하지 말라는 얘기는 과거에 문경에 국립은성탄광이 있었고, 검은 보석으로 불리는 석탄을 생산하는 지역이다 보니 옛날엔 문경이 그렇게나 돈이 끓었다는 얘기를 한 것이다.

 

안동이 양반도시로 유명하다는 것은 긴 설명이 필요 없을 정도이다. 골짜기마다 씨족 집성촌으로 이루어져 있고, 국내 굴지의 서원도 우뚝 우뚝 서있기 때문이다. 안동에서도 가장 유명하게 잘 알려진 하회마을의 경우를 보자. 하회마을은 유네스코가 지정한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된 한국적 고유의 전통이 그대로 살아있는 마을이다. 서애 류성룡 대감을 정점으로 하는 풍산 류씨 세거와 퇴계 이황 선생으로 대표되는 진성 이씨가 쌍벽을 이루며 함께 어우러져 있는 전통 마을이 바로 하회마을이 아닌가.

 

천 원 지폐 퇴계 이황, 오천 원 지폐 율곡 이이라니?!

 

c8622d829eac604d020ad840fd204880_1633226126_1153.jpg
 

유흥준 박사의 나의 문화유산 답사기에 소개되어 있는 퇴계 이황 선생의 진성 이씨 대종회에서 있었던 사건(?)을 간략하게 소개해 보면 이렇다. 대종친회에서 문중 회의를 했는데 내용인즉 우리 퇴계 할아버지가 연세로 보나 학문을 보나 율곡 이이 선생 보다 30-40년은 앞선 분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조폐공사에서는 감히 우리 할아버지를 천 원짜리 지폐에 그려 넣고, 율곡선생을 5천 원짜리에 넣게 한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다.”는 것이었다.

 

그리하여 조폐공사에 시정을 요구하며 엄중하게 항의를 하여 조폐공사 당국에서 한동안 이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에 대해 고민이 깊었다고 한다. 그런 중에 어느 한 간부 직원의 대단한 지혜로 문제를 정말 슬기롭게 대답하여 해결했다고 했다. 퇴계 선생님의 대종회에서 항의하신 것은 너무도 지당하신 말씀입니다. 그러나 저희들은 퇴계 선생님이 율곡 선생님 보다 여러 면에서 앞선 분임을 알고 있었습니다. 그리하여 퇴계 선생님을 천원 권에 모심으로서 보다 많은 사람이 쉽게 대할 수 있게 하자는 뜻에서 그렇게 모셨고, 율곡 선생님을 5천 원 권에 모신 것입니다.”고 하여 더 이상 이의(異意) 없이 문제를 해결했다는 이야기를 소개한 것이었다. 안동 양반 이야기는 이쯤에서 맺는다.

 

 

선산 양반의 대단한 자세

 

선산 양반에 관한 이야기이다. 선산(넓게는 구미 전역을 의미한다)은 고려 말의 충신 야은 길재 선생을 비롯하여 충신열사들이 줄줄이 배출된 인재의 고장이다. 그러기에 이조 영조 때 이중환 선생의 택리지에서 조선인재 반인재 영남인재, 영남인재 반인재 선산인재라고 기록하고 있었을 정도였다.

 

점필재 김종직은 영남 사림파의 조종(祖宗)으로서 무수한 인재를 양성했던 분으로 유명하다. 즉 영남 사림파는 성리학을 전수케 함으로써 선산(구미)한국 정신문화의 산실이라고 지칭하기도 한다. 그만큼 이 곳 사람들은 전통적으로 자존심이 대단히 강한 곳이다. 사육신의 단계 하위지, 생육신의 이맹전은 청사에 길이 남아 추앙받는 선현들이 아니겠는가.

 

필자가 26~7년 전 대구에서 이곳에 와서 정착하는 동안 연세 지긋하신 어르신들로부터 참 많은 마음고생을 겪었다(특히 필자가 당시 국회의원 후보자의 선거운동을 하였기에 더욱 그랬다). 어르신네가 계신 방에 들어서면 큰절을 하여 예를 올리는 것은 필수적 기본 사항이다. 그럼에도 지나친 홀대를 참다 못해 당신네가 도대체 얼마나 양반이기에 이런 식이냐?’는 마음에 어느 순간부터 무게를 넣은 대응을 했다.

 

처가 장인어른 향교 전교, 사형은 향교 총무라고 했더니...

 

어르신, 소생에게 너무 어렵게 하시지 마시지요. 저는 고향이 경주입니다. 저희 처가 장인어른이 지금 향교(언양) 전교를 연임 중에 있습니다(그 당시 기준). 제 큰 누님 시동생 되시는 사형의 경우는 경주 향교 총무입니다. 제 큰 형님은 경주 촌 동네지만 타성은 두 집 밖에 살지 않는 청주 한 씨 집성촌에 출입(장가)하셨습니다.”고 했더니, 그 이후로는 필자에 대한 태도가 그야말로 180도 바뀐 경험을 했던 것이다.

 

경주에는 안동의 하회마을 처럼 양동 마을이 있고, 그 양동 마을은 역시 유네스코가 지정한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된 전통 민속마을이다. 경주에는 안동보다는 좀 차이가 있겠으나 촌 동네로 들어가면 타성(他姓)이 거의 없는 씨족 집성촌이 생각 이상으로 많다. 그런 연유인지는 모르지만 서로가 자기네 성씨가 양반 행세하면서 타성을 내려()보는 기질이 많은 곳이다.

 

봉변당한 경주 양동 이씨

 

이런 우스운 얘기가 있다. 양동 이 씨가 갓 쓰고 두루막 바람으로 물을 건너야 할 형편에 있었는데 마침 그 때 한 사람이 먼저 옷을 걷어 올리고 물을 건너는 중에 있었다. 당연히 양동 이 씨가 소리 질러 물을 건너는 사람을 불렀고, 좀 업어 달라고 부탁한 것이다. 물에 이미 들어간 사람으로서는 기분이 나빴으나 그를 업고 물을 건너고 있었다.

 

c8622d829eac604d020ad840fd204880_1633226180_9542.jpg
 

그런데 개울 중간 쭘 지점에서 양동 이 씨 이 양반이 자기를 업고 가는 사람에게 나는 양동 이 씨 로되 이만 놓겠네(, 자네에게 내가 양반인 이상 존대 말을 하지 않겠다는 것)”했던 것이다. 그러니 업고 가든 사람이 아마 속으로 뭐 이런 작자가 있노?’하는 마음이었지 않겠는가. 그 사람 왈 , 그럼 나는 배반 손 씨(월성 손씨)로되 나도 놓네.”하면서 업고 가든 양동 이 씨를 물에 내동댕이치듯 했다는 재미난 이야기가 있을 정도이다. 경주 사람들은 그만큼 자존심이 유독 강하고 남에게 뒤지기 싫어하는 기질이 있는 것이다.

 

우리는 전통을 지키는 문화민족이다

 

이런 종류의 글은 요즘 젊은 사람들에겐 어느 원시시대 얘기로만 들릴 수도 있을 것이지만, 우리의 전통과 그 전통을 존중하고 지켜 낼 수 있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아득한 추억 같은 얘기를 나누어 본 것이다.

비록 현 시대가 서양문명의 범람으로 전통의 향기며 발자취가 사라져 가고 있어도 그렇다. 그러나 우리가 반드시 지키고 가꾸어야 할 민족적 고유의 전통문화는 후세에 길이 남겨줄 수 있어야 할 것이다. 문재인 대통령이 G7 회의에 참석 차 출국했다. 우리나라 위상이 G7에 걸 맞는 위치에 있음을 알 수 있다.

 

c8622d829eac604d020ad840fd204880_1633226233_8132.jpg
 

우리의 K-문화(culture)가 가히 세계를 강타하고 있지 않은가. K-popBTS, K-Food(한류 음식, 라면을 비롯한 비빔밥 등), 영화, 드라마는 물론이고, 특히 그동안 일본이 석권 하다시피 한 웹툰(인터넷 만화), 게임은 전 세계 시장의 70% 이상을 우리 한국이 점령하고 있다고 한다. 우리 문화의 우수성이 앞으로도 일상의 많은 분야에서 선도할 것이 틀림없어 보인다.

 

선비 정신에 입각한 양반 문화의 전통은 존중 받고 숭상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성리학의 발상지 구미에 살고 있으니까 더욱 그렇다.


2021.6.12

 

光頭 이순락

E-mail : gbmnews@naver.com



기사등록 : 김영숙기자
# [경북미디어뉴스]의 모든 기사와 사진은 저작권법에 따라 무단전재시 저작권료를 청구할 수 있습니다.
0 Comments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KakaoTalk NaverBand